본문 바로가기

주엽동성당

말씀과 함께, 공동체와 더불어

성경 이어쓰기

2020-11-30 19:04

로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2장 1절부터 29절까지

720
정계순 엘리사벳
1.그러므로 아, 남을 심판하는 사람이여, 그대가 누구든 변명의여지가 없습니다. 남을 심판하면서 똑같은 짓을 저지르고 있으니, 남을 심판하는 바고 그것으로 자신을 단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우리는 그러한 짓을 저지르는 자들에게 내리는 하느님의 심판이 진리에 따른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3.아, 그러한 짓을 저지르는 자들을 심판하면서도 스스로 같은 짓을 하는 사람이여, 그대는 하느님의 심판을 모면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까?
4.아니면, 하느님의 그 큰 호의와 관용과 인내를 업신여기는 것입니까? 그분의 호의가 그대를 회개로 이끌려 한다는 것을 모릅니까?
5.그대는 회개할 줄 모르는 완고한 마음으로, 하느님의 의로운 재판이 이루어지는 진노와 계시의 날에 그대에게 쏟아질 진노를 쌓고 있습니다.
6.하느님꼐서는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으실 것입니다.
7.꾸준히 선행을 하면서 영광과 며예와 불멸을 추구하는 이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주십니다.
8.그러나 이기심에 사로잡혀 진리를 거스르고 불의를 따르는 자들에게는 진노와 격분이 쏟아집니다.
9.먼저 유다인이 그리고 그리스인까지, 악을 저지르는 자는 누구나 환난과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10.먼저 유다인에게 그리고 그리스인에게까지, 선을 행하는 모든 이에게는 영광과 며예와 평화가 내릴 것입니다.
11.하느님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12.율법을 모르고 죄지은 자들은 누구나 율법과 관계없이 멸망하고, 율법을 알고 죄지은 자들은 누구나 율법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13.율법을 듣는 이가 하느님 앞에서 의로운 이가 아니라, 율법을 실천하는 이라야 의롭게 됭 것이기 때문입니다.
14.다른 민족들이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본성에 따라 율법에서 요구하는 것을실천하면,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은 그들이 자신들에게는 율법이 됩니다.
15.그들의 양심이 증언하고 그들의 엇갈리는 생각들이 서로 고발하기도 하고 변호하기도 하면서, 그들은 율법에서 요구하는 행위가 자기들의 마음에 쓰여 있음을 보여 줍니다.
16.이러한 사실은 내가 전하는 복음이 가르치는 대로, 하느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을 통하여 사람들의 숨은 행실들을 심판하시는 그 날에 드러날 것입니다.
17.그런데 그대는 자신을 유다인이라고부르면서 율법에 의지하고 하느님을 자랑하며,
18.율법을 배워 하느님의 뜻을 알고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할 줄 안다고 합니다.
19.또 자신이 눈먼 이들의 인도자고 어둠 속에 있는 이들의 빛이라고 확신하며,
20.율법에서 지식과 진리의 진수를 터득하였으므로 어리석은 자들의 교사이며 철없는 자들의 선생이라고 확신합니다.
21.그렇다면 남은 가르치면서 왜 자신은 가르치지 않습니까? 도둑질을 하지 말라고 가르치면서 왜 그대는 도둑질을 합니까?
22.간음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 왜 그대는 간음을 합니까? 우상을 혐오한다고 하면서 왜 그대는 신전 물건을 훕칩니까?
23.율법을 자랑하면서 왜 그대는 율법을 어겨 하느님을 모욕합니까?
24.과연 성경에, "하느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서 모욕을 받는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5.그대가 율법을 실천하면 할례는 유익합니다. 그러나 그대가 율법을 어기면, 그대가 받은 할례는 할례가 아니 것이 되고 맙니다.
26.그러니 할례 받지 않은 이들이 율법의 규정들을 지키면, 할례를 받지 않았지만 할례를 받은 것으로 여겨지지 않겠습니까?
27.그리하여 몸에 할례를 받지 않았으면서도율법을 준수하는 이들이, 법전을 가지고 있고 할례를 받았으면서도 율법을 어기는 그대를 심판할 것입니다.
28.겉모양을 갖추었다고 유다인이 아니고, 살갗에 겉모양으로 나타난다고 할례가 아닙니다.
29.오히려 속으로 유다인인 사람이 참 유다인이고, 문자가 아니라 성령으로 마음에 받은 할례가 참할례입니다. 그렇게 하는 이는 사람들이 아니라 하느님께 칭찬을 받습니다.